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일상

MCT오일 효능 부작용 알아보자

by 문화적생활 2022. 4. 21.

케톤 식이요법 아시나요? 최근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그 대신 양질의 지방을 먹어주는 ‘케톤 식이요법’이 장안의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이 방식에 따르면 탄수화물은 줄이고, 지방의 섭취를 늘리는 방식입니다. 이름하여 저탄고지 식단이라고 하는데요, 우리 몸의 주 에너지원을 탄수화물에서 지방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을 뜻하며 다른 말로 ‘키토제닉 식이요법’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몸의 주 에너지원이 지방으로 바뀌면 뭐가 좋을까요. 지방을 잘 태우는 체질로 변화되는 것인데 그러면 체지방 개선, 체중 감소 등의 다이어트적 측면에서 좋은 효과가 나타날 수 있기에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탄수화물 섭취가 줄어들면 포도당 수치가 떨어지면서 혈액이 맑아집니다. 그러므로 당뇨병 각종 성인병 등에도 좋은 효능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우리는 지금 탄수화물에 너무나 익숙해진 몸이기에 우리 몸이 갑자기 지방을 주 에너지원으로 쓰게 된다면 정말 많은 노력을 해야 하는데요, 여기에서 주목받는 것이 바로 부스터 역할을 맡게 되는 MCT오일 되겠습니다. 오일인데 MCT오일이라니, 아마 생소하신 분들도 있을텐데요, 방탄커피를 즐겨 드신다면 알고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MCT오일 효능

MCT오일은 6개에서 12개의 탄소로 이루어진 중쇄중성지방을 뜻하는데요, 탄소 개수가 13개~21개에 달하는 일반 오일과 비교할 때 에너지 전환이 훨씬 빠르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MCT오일을 먹으면 몸이 탄수화물이 아니라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하게 되기 때문에, 그만큼 더 빨리 케톤에 적응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양한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4주간 MCT오일을 섭취한 대상자들은 에너지 소비량, 지방 산화량이 대조군인 일반 섭취군보다 더 높게 나타났으며 체중도 더 많이 줄어든 결과를 보였습니다. 이런 MCT오일 효능으로 다이어트 측면에서 많은 분들이 찾고 있는데요, 단 구입을 하기 위해서는 꼼꼼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왜냐하면 아직 많은 인지도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인데요, 일반 오일을 MCT오일이라고 광고하기도 하는 등 부정확한 정보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좋은 MCT오일을 선택하려면 성분을 잘 따져봐야 하겠습니다. 일단 MCT오일 원료는 100% 코코넛오일에서 추출했는지 여부가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또한 지방상 비율도 확인해야 합니다. MCT오일은 탄소 개수에 따라 여러 종류의 지방산이 섞여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제품에 지방산의 비율이 어떤지 정확하게 표시되어 있어야 믿을 수 있는 제품이라고 하겠습니다. 또한 C12는 속도가 매우 느려 케톤에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C12가 제거된 제품의 선택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MCT오일

 

MCT오일 부작용

무작정 지방 섭취 비중을 늘린다고 해서 다이어트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즉, 지방이 포인트인데요, 지방 가운데서도 양질의 좋은 지방을 섭취해야 건강에 이상신호 등의 부작용이 생기지 않습니다. 전문가들이 권하는 양질의 고지방 식품으로는 아보카도나 야생 목초 버터, 자연산 연어나 견과류, MCT오일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MCT오일은 저탄고지 식단을 구성할 때 반드시 들어가는 필수품이라고 여겨지는데요, 시중에는 액체나 캡슐 형태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단, 시판 제품 중에는 단가를 낮추기 위해 팜유를 섞은 제품도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팜유는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코코넛 추출 MCT오일 100%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MCT오일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유행이라고 무턱대고 고지방식을 시작하면 오히려 역효과로 체중이 더욱 불어나는 안좋은 상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양질의 지방을 이용한 식단을 꾸리는 것이 저탄고지 식단의 키포인트임을 기억하도록 합기다. 따라서 MCT오일 선택시에도 함량이나 성분 비율 등 꼼꼼하게 따져야 부작용을 줄일 수 있음에 유의하도록 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