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일상

타트체리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자

by 문화적생활 2022. 2. 28.

최근 콜라겐 형태로도 나오는 등 건강식품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타트체리, 여러분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일단 이 과일은 이름 그대로 체리과에 속하는 과일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일반 체리와는 다르게 약간 신맛이 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영어로 표기시에는 Sour Cheery라고 합니다. 약간 생소하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이미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이 과일을 볼 수 있는데요, 먼저 효능을 살펴보고 나중에 부작용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트체리 효능

1. 불면증에 좋다

  • 현대인들 고질병인 만성피로! 이것이 쌓이면 잠을 푹 자지 못하게 되는데요 정말 피로가 쌓이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등 만병의 근원이 되기도 합니다. 숙면을 위해서는 멜라토닌 호르몬이 필요한데요, 바로 이 타트체리 안에 이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다량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함유량은 브로콜리 서른배, 마늘의 약 50배 정도라고 합니다. 정말 한눈에 비교가 딱 되는 것 같아요. 한 연구 조사에 따르면 타트체리 쥬스를 매일 2잔씩 먹으면 평균 수면 시간이 약 30분 정도 늘어나는 것으로도 확인이 되었답니다. 불면증 개선을 위해 타트체리! 알아둬야 하겠습니다.

2. 다이어트 효과

  • 저는 이 부분을 유심히 보았답니다. 제가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기 때무인데요, 타트체리에는 베라카로틴 성분이 있어서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를 가져온다고 하네요. 더불어 이러한 영향으로 다이어트 중이라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베라카로틴은 식품으로서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하니까 이 점도 참고하시면 좋겠어요. 

3. 항암 효과

  • 또한 이 부분도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바로 항암 효과! 천연 멜라토닌에 의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타트체리 내 캠페롤 성분은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페릴릴 성분은 각종 암(난소암, 전립선암 등) 발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항염증 특성을 가진 타트체리는 통풍환자가 섭취하면 약 35프로 정도 통풍 예방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 염증 수치 감소 효과

  • 지속적으로 먹으면 체내 염증 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관절염이나 식도염(역류성), 비염 같은 염증 질환이 있는 성인 남녀가 해당 쥬스를 7일 간 복용했을 때 체내의 염증 성분이 감소하였으며 염증 세포 대신에 정상적인 세포로 증식된 것을 연구 결과로 확인 가능하였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염증 생성을 억제하는 기능을 하며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위와 같이 타트체리 여러가지 효능을 살펴 보았습니다. 또한 복용 방법도 잠깐 살펴보겠는데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타트체리는 일단 건조해서 먹을 수 있겠지만 보통은 쥬스나 영양제 형태로 섭취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휴대의 편의성으로 인하여 최근에는 타트체리 분말이나 젤리 형태로 된 것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가방에 한포씩 휴대하면서 간편하게 언제든 섭취할 수 있는 점이 참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참외나 연근과 함께 먹으면 타트체리 효능을 더 배가시킬 수 있다고 하니까 이러한 점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타트체리효능

 

타트체리 부작용

 

자, 다음은 부작용입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타트체리는 일반 체리와는 다르게 약간 신맛이 강한 과일입니다. 즉 산도가 일반 체리에 비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위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뭐든지 지나치게 먹으면 안 좋은 법! 아무리 건강에 좋다고 해도 적정량 이상을 먹으면 안될 것 같아요. 특히 평소에 위장이 약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복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혈압 및 혈당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는데요, 고혈압이 있거나 당뇨가 있어서 관련 약을 드시고 있다면 먼저 꼭 전문가와 상담한 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의 경우에도 혹시 모를 가능성에 대비하여 사전에 담당 전문의와 상담 후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뭐든 주의해서 나쁠 것은 없기에 이러한 혹시 모를 부작용에 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타트체리 관련하여 여러가지 효능과 부작용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시중에 정말 관련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어서 선택하기에도 쉽지 않고 뭘 어떤 방식으로 먹어야 되나 고민이 많았는데 저도 이번 기회에 확실히 알게 되어 어느 정도 기준을 정할 수 있었습니다. 꼭 반드시 이러한 유의점들을 숙지해서 본인에게 맞는지 주의해서 먹어야 할 것 같아요. 또한 쥬스나 분말, 젤리 등 다양한 방법으로 복용할 수 있으니까 꼼꼼하게 함유량 등을 따져서 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도 다양한 건강 정보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댓글